울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

닫기

정보마당 서브 배너

정보마당

웹진

사이트이동경로

등록일2025-01-23     조회수139

[구·군 소식] 1월 구·군 자원봉사센터 소식


□중구자원봉사센터

청소년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1월 15일(수), 중구자원봉사센터는 중구청소년센터 다목적실에서 청소년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의 주요 내용은 청소년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연계,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연계 및 기반 조성을 위한 정보 공유, 청소년 자원봉사 홍보 및 참여 촉진 등이 포함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청소년 자원봉사 교육 연계와 봉사활동 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 협력을 추진하고, 홍보 활동을 통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갈 계획이다.



1월 자원봉사 기본교육 실시

 

1월 14일(화), 중구자원봉사센터는 중구자원봉사센터 교육장에서 2025년 1월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1365자원봉사포털 신규 가입자와 기본교육 미이수자 2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원봉사의 개념과 목적,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책임 등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자원봉사에 대한 동기와 열정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자원봉사 기본교육은 앞으로 매월 셋째 주 화요일에 중구자원봉사센터 교육장에서 정기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남구자원봉사센터

남구 재난봉사단 소양교육

 

12월 19일(목)과 23일(월), 양일간 남구자원봉사센터 2층 교육장에서 남구 재난봉사단 20명을 대상으로 CPR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재난봉사단의 응급구호 대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심폐소생술(CPR)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을 다뤘다.
 

남구 재난봉사단은 재난 발생 시 자원봉사자 수요가 필요한 곳에서 복구 활동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9년에 발대했으며, 평소 남구 관내에서 안전 예방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동구자원봉사센터

방어진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쓴 연하장과 선물 홀몸 어르신들께 전달

 

1월 15일(수),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 소회의실에서 방어진초등학교 학생들이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쓴 연하장과 선물 100개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방어진초등학교 학생들은 2025년 새해를 맞아 동구 지역 어르신들을 생각하며 정성껏 연하장을 작성했다.
 

학생들은 “2024년 잘 지내셨어요? 이제 2025년이니 항상 더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항상 웃음 가득했으면 좋겠어요. 작년보다 올해가 훨씬 더 예쁘고 멋있는 한 해가 되시길 응원할게요.”, “2025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며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했다. 이와 함께 직접 쓴 연하장과 양말을 전달하며, 어르신들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라는 마음을 전했다.
 

학생들이 작성한 연하장과 양말은 동구푸드뱅크를 통해 지역 내 소외계층 어르신들께 전달될 예정이다.



울산동구자원봉사센터 주요자원봉사단체장 워크숍 개최

 

1월 16일(목), 동구자원봉사센터 대강당에서 2025 울산동구 주요 자원봉사단체장 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워크숍은 울산동구 자원봉사단체장 간 신년 인사회를 겸해 진행되었으며, 동구 지역 주요 자원봉사단체장과 내빈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자원봉사로 행복한 나, 그리고 우리’라는 주제로 △식전 공연 △성과 동영상 상영 △내빈 인사말 △센터 직원 소개 △2025년 센터 중점 추진사항 안내 △단체장 간 소개 및 퍼실리테이션 순으로 진행됐다.


□북구자원봉사센터

2025 겨울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도담도담 학당」 운영

 

1월 13일(월)부터 1월 15일(수)까지 북구자원봉사센터는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5 겨울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도담도담 학당」’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총 6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여, 자원봉사의 가치와 즐거움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도담도담 학당」은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의 의미를 배우고 이를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된 3일간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자원봉사 기본교육 △양말목 공예 냄비받침 만들기 △수제 고추장 만들기 △실버 레크리에이션 배우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물품은 관내 취약계층에게 기부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이론과 실습을 결합해 청소년들이 자원봉사의 가치를 몸소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에는 교육강사봉사단 옹달샘과 재능교육강사봉사단 아리아 회원들이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해 전문성과 따뜻함을 더했다. 이들은 청소년들에게 봉사활동의 기쁨을 전하며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었다.




북구아카데미봉사단 「손사랑」 네일아트 강의

 

1월 16일(목), 북구아카데미봉사단 '손사랑이 함께 만드는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네일아트 강의가 진행됐다.
 

이번 강의는 장애인의 자기 표현력 증진과 자신감 회복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 장애인과 봉사자 간의 따뜻한 교감을 통해 예술적 즐거움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제공했다.
 

참여자들은 네일아트를 배우며 자신의 손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경험을 통해 자존감을 높였다. 또한, 네일케어에 집중하는 과정은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줬다. 더불어,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소근육을 움직이며 소근육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번 활동은 장애인들의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 발달을 지원하며, 사회적 교류를 확대하는 데 의미 있는 기회가 되었다.


□울주군자원봉사센터

함월라이온스클럽 사랑의 집수리

 

2024년 12월 28일(토)과 29일(일), 양일간 울주군자원봉사센터와 함월라이온스클럽이 온산읍에 거주하는 기초수급 장애인 가정을 대상으로 온기나눔 사랑의 집수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